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홈 알림·참여교육소식학교소식

학교소식

학교소식 상세보기
함성중 마을과 함께하는 청소년 비즈쿨 창업프로그램 실시
작성자 박지원 등록일 2024.04.22

-토종 벼와 함께하는 다랑논 공유 사회경제동아리활동-

 

함성중학교(교장 문정환)2024420일 함성중 사회적 협동조합의 사회경제동아리 학생들이 함안군 여항면 아라씨앗드리공동체와 함께 토종 벼와 함께하는 다랑논 공유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한 해 동안 여항면 주서리 다랑논에서 4월에는 토종 벼의 모판 만들기, 6월에는 농요와 함께하는 모내기, 7월에는 다랑논 생태조사, 10월에는 다랑논 추수 한마당 활동을 진행하고, 추수 한마당으로 수확한 곡식은 청소년 비즈쿨 비즈마켓을 통해 상품화할 계획이다.

 

4월의 모판 만들기 하는 날 비가 많이 왔지만, 천막 아래에서 토종 벼의 무게를 계랑하는 학생, 모판에 토종 벼 하나하나를 가지런하게 펼치는 학생, 정리된 토종 벼를 기계에 가져가 흙과 함께 다시 정리하는 학생들의 활동으로 분업화하여 각자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후 옥수수, , 목화 등의 토종 씨앗을 만지고 좋은 씨앗을 골라 작은 화분에 옮겨 심었다. 자신이 심은 작물의 성장 과정을 알아보는 활동을 지속해서 진행할 것이다.

 

마을의 어른들과 함께하는 다랑논 공유프로그램으로 우리가 먹고 있는 주식에 대한 재배과정을 실습 활동으로 체험하면서 농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 대한 고마운 마음과 우리 주변의 환경을 잘 가꾸어야 좋은 먹거리를 먹을 수 있음을 알게 되어 생태전환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