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에서의 지속적인 환경 보호 실천 교육을 통한 생태전환교육 습관화
2025. 4. ~ 12.
학급에서 계절별 챌린지 목록 중 1개 실천⇒ 함안교육지원청/알림 참여/함안환경교육특구/우리의 탄?생 E-클래스 챌린지 계절별 참여탭에 실천 인증 사진 탑재⇒ 계절별 인증 학급(단체)에게 선물 증정
봄(4~5월) 충효 · 생태 감수성 함양 |
여름(6~8월) 장인 · 창의적 학습 |
가을(9~10월) 둑방 · 협력적 실천 |
겨울(11~12월) 공존과 상생 · 지속가능한 실천 |
---|---|---|---|
1단계 챌린지 목록 |
2단계 챌린지 목록 |
3단계 챌린지 목록 |
4단계 챌린지 목록 |
·습지체험 후 학급 습지생물도감 만들기 ·자연 체험과 생태놀이 즐기기 ·우리 고장 환경 체험 장소 방문하기 ·학교 텃밭 가꾸기 ·봄에 피는 꽃 알아보고 그림 그리기 ·1인 1식물 가꾸기 ·식목일에 나무 심기 ·교실에서 나오는 쓰레기 분리수거 하기 ·1회용품 최소화하기 서약서 작성하기 ·종이컵 대신 텀블러 사용하기 ·양치할 때 물 잠그기 ·급식은 먹을 만큼만 먹기 ·재활용품으로 미술작품 만들기(과학의 날 행사 활용) ·아나바다 장터 활동하기 |
·습지체험 후 학급 습지생물도감 만들기 ·동식물의 모습을 몸으로 표현하기 ·급식 잔반 없는 날 실천하기(1회) ·야생동물 흔적 조사하기 ·주변에 있는 나무 이름 짓기 ·학교 주변 청소하기 ·선풍기와 에어컨 동시에 사용하기 ·플라스틱이 분해되는 과정 조사하여 보고서 작성하기 ·화장실 종이(1회용) 핸드타올 사용하지 않기 ·전기 아끼기(소등, 코드 뽑기, 적정 온도 유지) ·녹색커튼 만들기 ·물티슈 사용 줄이기 ·안 쓰는 물건을 친구와 바꿔쓰기 ·빗물 저장소 만들기 |
·습지체험 후 학급 습지생물도감 만들기 ·나뭇잎 주워서 분류하기 ·이면지 활용하기 ·맑은 날 창가 쪽 불 끄기 ·현장체험학습 후 쓰레기 줍기 ·우리 지역에서 지저분한 곳 찾아보고 줍킹 활동하기 ·공용 학습 준비물 활용하기 ·가까운 거리는 도보나 자전거 이용하기 ·개발과 보존에 대해 토의하기 ·학교나 마을에 버려지는 쓰레기종류 조사하여 캠페인 하기 ·멸종위기 생물 알아보고 교내 캠페인 운동하기 ·학용품 아껴쓰기(지우개 부러뜨리지 않기) |
·습지체험 후 학급 습지생물도감 만들기 ·급식 잔반 없는 날 실천하기(2회) ·기후위기 선언문 작성하기 ·비닐봉지 줄이기 교내 또는 교외 캠페인 하기 ·창문에 조류방지 스티커 붙이기 ·기후위기 홍보자료 제작하여 공유하기 ·지역 생태 전문가로 활동하기 ·함안의 환경보호를 위해 제안하는 글 쓰기(업체, 군청에 제안하는 글 쓰기) ·휴지 아껴쓰기 ·마스크 사용하기 ·옷은 여러겹으로 껴입어 체온 높이기 ·교실 내 적정온도 유지하기 ·손수건 사용하기 ·키운 작물로 요리하기 |